몽선생 유학원
닫기

고객지원센터

뉴스, 장학금정보, 학교별 소식 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드립니다.

> 고객센터 > 유학소식

제목
[기숙사후기]싱가폴 사립대학 재학중인 이*윤 학생의 현지 숙소후기
작성자
몽선생유학
작성일자
2019-11-12 20:41:34

 




이*윤 학생의 싱가폴 현지 숙소 후기 QnA

 


 

Q : (몽선생)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 (이*윤 학생)싱가포르 JCU 에 재학중인 이다윤 입니다.

 

 

 

Q : 싱가폴 유학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교통이 편리하여 이동하기가 쉬우며 에어컨 시설이 잘 되어 있어 더운 나라 임에도 불구하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국어가 공존하는 나리이기 때문에 중국어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배울 기회가 주어집니다. 한류의 열풍으로 인한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며 한국사람들에 대한 태도는 우호적이며 대부분의 거리와 환경은 청결합니다. 지하철을 가면 한국과 다르게 사람들이 줄을 서있는 모습을 보기 쉽습니다. 왼쪽 편 에스컬레이터에서는 여유롭게 줄을 서가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오른쪽편에서는 출근길에 급한 사람들을 위해 걸어 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Q : 그럼 반대로 단점이 있다면?

 

A : 싱가포르가 청결의 나라, 안전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관광지를 제외한 나머지 거리는 더러운 곳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리틀 인디아나 겔랑의 경우 여자 혼자 밤에 다니는 것은 위험하니 되도록 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까다로운 법으로 잘 알려진 싱가포르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법을 어기고 있습니다. 지정된 곳에서 재떨이 버리기나 무단횡단 금지가 적혀 있는 장소가 많지만 가볍게 무시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가 관광으로 유명하지만 그 나라만의 특색은 없으며 유흥문화를 기준으로 한국과 비교했을 때 재미가 없어서 새내기들에게는 크나큰 실망을 안겨줄 수 있으며 다른 동남아와 비교했을 때 싱가포르의 경우 정이 없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헬스장, 술값, 식당 음식, 쇼핑 그 외의 모든 것 들의 물가가 워낙 비싸 여가 생활이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에서 유학생들에게는 좀 힘들지 않을 까 합니다. 중국계의 사람들이 많아 겔랑의 식당들을 가면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어 음식 주문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간단한 중국어가 엄청난 도움을 주며 싱글리시가 워낙 강한 사람들이 있어 가끔씩은 소통을 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싱글리시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면 싱가폴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겪지는 않습니다.  

 

 

 

 

 

 

 

 

 

Q : 싱가폴 유학을 결정한 계기는?

 

A : 영어와 중국어가 공존하는 나라이기에 싱가포르 유학을 결정한 것이 제일 큽니다. 싱가포르가 아무리 외국인들의 취업에 우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도, 대부분의 현실은 내국인을 제일 선호하며 주변 사람들의 싱가포르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극히 소수입니다. 하지만 싱가포르에서 적어도 2개의 언어를 능통이 구사한다면 엄청난 강점을 소유하고 있는 것 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두가지 언어를 소화하기 위해 싱가폴 유학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에 한국음식이 많고 한국커뮤니티가 많이 존재하며 6시간의 짧은 비행이기 때문에 고향에 대한 향수병이 적을 것이라 예상하여 싱가포르를 선택했습니다.

 

 

 

Q : 학교보다 숙소에 관련하여 고민하는 친구들이 많은데요. 한국학생들은 어떤 곳에서 거주하나요?

 

A : 한국 유학생 대부분은 처음에 유학원에서 숙소를 추천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싱가포르 생활을 하다 보면 유학원에서 추천한 곳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것은 유학생들 생활의 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주변의 HDB, 친한 친구들과 홀렌트 아니면 룸렌트를 합니다. HDB의 경우 오래된 건물들이고 방이 좁아 가격이 저렴한 곳이 많고 룸렌트는 커먼룸과 마스터 룸으로 나뉘는데 커먼룸의 경우 화장실이 대부분 부엌 옆에 있고 마스터 룸은 자기 방안에 조금한 화장실이 딸려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룸메이트와 방을 share 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몇몇 친구들은 집주인의 간섭에 벗어나고 싶어하거나 서로 정이 생겨 홀렌트를 계획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집을 관리한다는 것은 지금 나이때에 어려운 일이며 생활비나 청소와 관련하여 많이 싸워 친구들 거리도 멀어지는 것을 볼 것입니다.    

 

 

 

Q : 어떤 방법을 통해서 집을 구할 수 있나요?

 

A : 대부분 집을 알아 볼 수 있는 어플을 통해 알아봅니다. 한국촌, propertyguru, http://www.99.co가 제일 잘 알려진 어플이니 세부 검색을 통해 예산에 맞게 검색한다면 제대로 된 집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Q : 평균적으로 한달 들어가는 숙소비용은? (기숙사, 룸렌트)

 

A : 유학원에서 지정해준 숙소는 룸메이트와 share함에도 불구하고 한달 900이상 입니다. 하지만 커먼룸을 고려하고 있다면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650-800정도 들며 마스터룸은 850-1200정도 합니다.

 

 

Q : 싱가폴 기숙사 생활을 해보셨다면, 어떤 점이 좋고 또 어떤 점이 안 좋은 가요?

 

A : 좋은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꼽자면 룸메이트와 방을 쉐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인 공간이 부족하며 생활패턴과 청결도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마찰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몽선생에서 카플란 기숙사를 추천하는데, 카플란 기숙사의 경우 총 건물에 세탁기 3대만 있어 빨래하기도 어려우며 공용화장실과 공용 샤워실을 쓰기 때문에 화장실의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엌도 한층에만 있으며 청결도는 매우 불만이며 공용냉장고가 있지만 넣을 공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위에 호커센터와 같은 식당도 없어 밥 먹는데도 매우 큰 불편함을 겪습니다.

 

   

 

 

 


 

 

 


 

 

 

Q : 보통 주거지 지역에 마트나 교통이 잘 되어있는 편인가요?

 

A :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싱가포르의 마트는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많아 정의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교통은 매우 편리하며 통학하는데 불편함을 없을 것 입니다.

 

 

 

Q : 생활하면서 제일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이고,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A : 생활에 제일 만족스러운 것은 인종차별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물가가 비싸 할 수 있는 것 이 매우 제한적이며 더운 날씨와 갑작스러운 비는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Q : 유학 떠난 후에도 몽선생에서 잘 관리해 주나요?

 

A : , 지속적인 단톡방에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공유하며 유학생들과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Q : 마지막으로 유학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A : 용돈 아껴쓰세요... 나가는 순간 돈이 깨집니다.

 

 

- 현지에서 열심히 공부중인 이*윤 학생이 싱가폴 유학을 준비중인 학생들을 위해서 인터뷰에 참여해 주었습니다. -

 

 

 


"REAL" 한 유학정보가 필요하다면?

 

 

 

 

몽선생 채널에서는 매주 다양하고 "REAL" 한 유학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몽선생유투브채널

 

몽선생네이버채널